728x90
반응형

1990년대말에  (주)청구 주식에 대해 감자를 경험한 바가 있습니다.

최근 (주)쌍방울이 95% 무상감자한다는 뉴스가 있네요.

 

무상감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.

 

무상감자의 목적

  :: 자본잠식 상태를 벗어가기 위해서 라고 하네요.

 

무상감자의 형식

    :: 주로 일정 비율로 주식을 합쳐서 발행주식 수를 줄이는 방식.

    :: 95%이면,  20주를 1주로 합치는 것이겠네요.

    :: 90%이면, 10주를 1주로 합치는 것이고요.

 

주주들에게 줄어드는 주식에 대한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아요.

 

그럼,  자본잠식을 알아보아야겠네요.

자본 총계가 자본금보다 작아진때를 자본 잠식이라고 합니다. ( 자본 총계 < 자본금 )

감자가 자본잠식을 없애기 위한 목적이니, 

찍어버린 19주 및 9주 만큼,   자본금이 줄어들게 되어....    (자본 총계 < 자본금) 상태를 벗어나는 것이다.

 

회사 설립할 때, 주식을 발행...하는데.. 이 때  주식을 사야한다.. 그 주식이 줄어드니.. 그 설립 자본금이 없어지는 경우로 이해하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+ Recent posts